본문 바로가기
의학지식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예방법까지 알아보아요

by 쿠키굽는제빵사 2023. 12. 30.
반응형

출처: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어깨충돌증후군이란 견봉과 상완골 사이가 좁아져 팔을 들어올릴 때마다 뼈끼리 충돌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40~50대 이후 중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며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어깨충돌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깨충돌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깨충돌증후군의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라고 해요. 하지만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근육 손상이 반복되면서 염증이 생겨 나타나기도 하고,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 또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어

 

깨충돌증후군 증상은 어떤가요?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해져 수면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고 해요. 특히 아픈 쪽으로 누워 잠을 자기 힘들며, 옷을 입거나 벗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고 하니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어깨충돌증후군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초기에는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상태가 악화되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회전근개파열과는 달리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 후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 예방법은?

 

그렇다면 어깨충돌증후군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목이랑 어깨가 너무 아파요. 왜 그런걸까요? 목과 어깨통증은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몸의 뼈 구조상 머리 무게를 지탱하려면 허리보다는 목뼈가 부담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이때 고개를 앞으로 쭉 빼고 모니터를 보는 자세라면 목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심하면 거북목 증후군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상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고 마우스를 조작하거나 키보드를 두드리는 행동 역시 손목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지속될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질병까지도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그럼 저는 어떤 스트레칭을 하면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틈틈이 시간날 때마다 해주는 것이지만 그게 힘들다면 자기 전에라도 간단하게라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의자에 앉아 상체를 곧게 펴고 양 손을 깍지 낀 채 뒤통수에 대고 천천히 눌러줍니다. 이 동작을 10초간 유지하며 5회 반복하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한쪽 팔을 반대편 귀 위로 넘겨준 후 지그시 눌러주면 되는데요. 반대쪽 팔도 똑같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양손을 뒤로 뻗어 손바닥을 마주대고 밀어주면서 가슴을 펴주면 끝! 이렇게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충분히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어깨충돌증후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들을 개선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